[호흡기질환] 과호흡 증후군
개요

과호흡증후군은 발작적으로 과도한 호흡을 하는 것으로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동맥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떨어져서 호흡곤란, 어지러움, 저림, 마비감,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주로 20대 여성에게 나타납니다.


과호흡증후군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며, 정신적인 충격, 불안, 긴장 등에 의해 과호흡 증상이 유발되면, 과호흡 증상 자체가 또 다시 불안을 유발시켜 과호흡을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유발합니다.

비슷하게 신경성 호흡곤란이라 하여 호흡기가 약하신 환자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장과 폐에 울화(鬱火)가 쌓이게 되면서 호흡곤란, 가슴답답함,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의 증세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과호흡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봉투에 의한 재호흡법입니다. 봉투 안에 공기로 호흡하여 봉투 안의 탄산가스를 흡입함으로써 떨어진 이산화탄소 농도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때에 따라 환자의 불안감이나 공포감이 극심하면 항불안제를 투여할수 있습니다.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발할거 같이 느낄 때 스스로 의식적으로 호흡을 조절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게 중요합니다.

과호흡증후군이나 신경성 호흡곤란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너무 빈번하게 재발되는 경우 심장과 폐의 울화(鬱火)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호흡기 쪽이 약하신 환자분에게는 호흡기를 강화시키는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카피라이트